SKY 비대면 과외 올탭 선생님 5개월차!
아무리 구글링을 해봐도 올탭 과외 후기는 없는 것 같아, 선생님/튜터 입장에서의 솔직한 후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
시급
아마 비대면 과외를 생각하는 튜터 입장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시급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점에서 올탭은 작년 7월쯤까지 지원한 얼리버드 튜터들을 대상으로 기본 시급 2.2를 지급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었어요.
(단, 보너스 제도 적용 X)
그러나 지금은 타 비대면 플랫폼(ex.설탭, 콴다)와 같이 기본 시급 2.0이라 이제 시급면에서는 큰 장점은 없는 것 같아요.
(대신 보너스 제도 O, 최대 20%)
👍
장점
그러면 올탭 과외를 계속하고 있는 이유가 뭐냐?
1. 학생들이 모두 중학생이다
대학교에 진학하자마자 과외를 시작한 학생이 아니라면, 아마 고등 교과 내용을 까먹은 학생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해요. 저도 마찬가지였구요. 그런점에서 정말 쉬운 중학교 내용만을 가르쳐도 된다는 점이 큰 메리트로 다가왔어요.
2. 이동시간이 없다
이건 올탭 외에도 모든 비대면 과외에 적용되는 장점이긴 합니다. 처음에는 시급 더 받고 그냥 대면과외 하는게 낫지 않나? 싶었는데 .. 수업을 계속 하다보니 이 이동이 없다는 장점이 너무나 크게 다가왔어요.
날씨 상관없이 그냥 집에서 바로 패드만 키면 됨
수업하다가 힘들면 누워서 수업도 가능
외출 준비 no
= 부담 ⭣
3. 발품 팔 필요 없이 자동 매칭이 된다
이것도 모든 플랫폼 과외의 장점이긴 합니다. 특히 과외 경력이 없는 새내기나 과외를 연결해줄 지인이 없는 경우, 김과외 프로필도 꾸며야하고.. 신청서 수십 수백 장 돌리고.. 시범과외 다녀오고..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하는데 플랫폼 과외는 그냥 합격만 하면 자동으로 매칭톡이 온다는 점이 최고••• 너무 편해요.
4. CS가 빠르고 친절하다
모든 선생님/튜터들에게 담당 매니저가 한 분씩 배정됩니다. 그래서 수업 중 문의 사항이나 요청 사항이 생기면 언제든지 담당 매니저님께 연락을 드리면 빠르게 해결을 해주십니다.(모 플랫폼의 자동 응답과 비교되는 부분)
👎
단점
그렇다면 장점만 있냐?
ㄴㄴ
단점도 존재합니다
1. 수업 시수가 너무 적다
올탭 과외를 신청하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주1회 60분 수업을 신청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받게되는 수업료는?
한 달에 8만원 (..)
그런데 학생측에서는 이 두 배에 달하는 수업료를 내는 것 같더라구요. 이건 또 모든 플랫폼 과외의 단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주 1회 60분 수업으로는 진도 나가기가 어렵기도 하구요. 숙제 질문이 많을 경우 숙제 설명으로만 30분이 넘어가기도 해서 원하는 만큼 진도 나가기가 어려웠던..
수업료는 학생을 더 많이 받아서 총 수업 시간을 늘리면 해결되기는 합니다. 학생과 잘 맞는다면 학생측에서 시수를 더 늘리고싶다고 요청이 오기도 하구요.
진도는 학생이 오답까지 잘 해오는 경우 큰 어려움 없이 나갈 수 있었습니다.
2. 수업 가능 교재가 한정적이다
타 비대면 과외 플랫폼에 비해 수업 가능 교재가 한정적입니다. 입문/표준/발전/심화 단계별로 교재가 거의 한 권씩밖에 없어서 사실상 지정교재 느낌이에요.
그래도 이것도 최근 시중에서 많이 팔리고 있는 교재로 변경되면서 개선되긴 했습니다.
🙌
선생님 지원 방법
그렇다면 선생님 지원은 어떻게 하냐?


현재 올탭에서는 지원 가능 학교를 제한하고 있기에
위 5개교 재학생/휴학생/졸업생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위 5개교의 학생이라면 학교 에타/커뮤니티에 올라온 모집글의 구글폼을 통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주변인들을 보니까 큰 교습 경력이 없어도 음성테스트만 잘 보면 합격이 가능했습니다.
주어진 문제를 푸는 시연 음성 녹음본을 제출하게 되는데, 1. 텐션을 높여서 밝은 목소리로
2. 또박또박
3. 칭찬과 질문을 많이
하면서 녹음하면 합격이 수월한 것 같습니다.
🫵
매칭
학교 에타 과외 게시판에 가장 많이 올라오는 글 중 하나가 바로 매칭에 대한 글입니다.
합격하더라도 학생과 매칭이 되지 않으면 수업을 하지 못하니까요.
올탭은 매월 초에 수업을 시작하는 시스템으로, 매칭은 주로 월 중순~말에 옵니다.
매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LMS에 과외 가능 요일/시간 설정
2. 카톡 매칭 알림톡 수락
(선착순이므로 빠른 수락 필요)
3. 당일 학부모님, 학생 상담을 통해
수업 시간/교재/수업 방향 설정
4. LMS 확정 및 교재 등록
5. 첫수업
-
매칭 빈도는 나쁘지 않습니다. 열어놓은 요일, 시간이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또 다르겠지만 매달 3명 정도는 매칭 신청이 오는 것 같아요.
매칭 알림톡 외에도 매니저님을 통해 기존 튜터가 그만둬 새로운 튜터를 찾는 학생을 매칭받을 수도 있구요.
사유가 있다면 매칭 거절도 가능합니다.
✏️
수업
수업은 올탭 LMS를 통해 진행됩니다.

LMS는 수업 및 학생 관리 앱으로, 합격 후 회사측에서 안내해주는 방법을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노란색 입장 버튼을 눌러 수업 준비 및 교재 확인을 할 수 있고, 수업 후 파란색 종료 버튼을 눌러 리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교재는 학생 매칭 후 LMS에 등록한 교재만 확인이 가능하며, 답지는 제공되는 구글 드라이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수업 후 리뷰 작성 및 알림톡까지 발송해야 1회차 수업이 끝이납니다.
첫 수업할 때는 조금 긴장될 수도 있는데, 그냥 편하게 자기소개하고 원하는 대학이나 진로같은거 물어보면서 공감대 쌓고 시작하면 수월하게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수업하다 한 번씩 진도 일찍 끝났을 때, 학교 얘기 해주면 재밌게 듣는 것 같아요. 동기부여도 할 겸 한 번씩 학교 이야기 해주는 것도 추천합니다!
📩
수업료 지급
수업료 지급은 다음달 15일, 계약서에 작성했던 계좌로 지급됩니다.
매월 1일, 이전 달에 수업했던 내역 및 수업료가 문자로 전송되고, 이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이 없다면 15일에 계좌로 지급되는데,
3.3% 원천세를 떼고 지급됩니다.
* 근로소득이 아닌 사업소득으로 잡힙니다!
📌
결론
사실 위 5개교에 재학중인 주변인들을 보면 개인 능력에 따라 시급 4이상을 받는 학생들도 꽤 많습니다. 높은 시급을 받고싶다면 어느정도 발품을 팔더라도 대면 과외를 추천합니다.
그러나 높은 시급보다는 이동 시간이 없다는 것에 메리트를 느끼고 조금 더 편하게 과외를 하고싶다면 올탭 과외도 추천합니다.
저는 위 장점들에 만족하면서 꾸준히 하고있습니다.
근데 개강할 때쯤 시급 4 이상으로 대면 과외 하나 정도는 더 잡을지도••
👍
'알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탭’ 선생님 후기 :: 시급, 장단점, 선생님 지원 방법, 매칭 빈도, 수업료 지급, 대학생 과외 알바 팁 (0) | 2024.01.18 |
---|